아리랑의 가락은 슬플 때 부르면 슬픔을 달래고, 고독하고 피로에 지쳤을 때 부르면 고독을 달래며 피로를 풀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절망에 지쳤을 때는 아리랑을 불러서 그 율동으로 승화시켰기 때문에 소망으로 변하여 행복을 약속하는 계기도 되었다. 특히 타지에 살고 있는 우리 민족들은 아리랑
역사적 의미론
㉠ 어원이나 명칭에 대한 의미 문제가 아주 일찍부터 논의되었음에도 학문으로서의 의미 연구(의미론)는 19세기 근대 언어학 시대 이후의 일이다.1825년경에 와서 독일의 라이지히에 의해 학문적인 체계를 갖추게 된다.
라이지히 : 베르린 대학, 할레 대학의 독일 고전학자. 그의 저술은
한국의 근대에는 분명 외세의 도움 없이 자발적인 근대가 분명 가능 했다는 점이다. 이는 아리랑이 현대에 전해지는 것과 한국적 가치라고 불리는 한의 정서와 정, 그리고 한글이 그 예를 보여 준다고 하겠다. 필자는 연구를 계속 해 오면서 느꼈던 아쉬움을 잊을 수 없다. 늘 역사에서 만약이라는 말이
한국인들에게 ‘아리랑’이라는 민요는 익숙하고, 각 지방별로 다양한 내용의 아리랑 노래가 전래되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널리 불리는데도 불구하고 정작 ‘아리랑’이나 ‘쓰리랑’이라는 말이 어떤 의미인지 또 어디에서 유래한 말인지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고 여러 가지 가설들이
Ⅰ. 방과후수업 교수자료(교육자료)
1. 너와나의 인상
자신이 아닌 모둠 구성원들에게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구성원간의 친밀감을 높여주는 활동이다.
· 모둠별로 둥글게 앉은 후 각자 종이 1장씩을 준비한다.
· 종이 위에 자신의 이름을 쓴 다음 교사의 신호에 맞추어 일제히 자신의
역사 속의 인물과 사건을 통해서도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첫째, 우리들은 역사를 배움으로써 과거의 사실을 토대로 현재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다. 지나온 과거를 제대로 알지 못하면 지금 서 있는 자신의 참모습을 찾지 못하게 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역사는 개인과 민족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매
역사는 다른 의미에서 사회문화적 변화 양상을 담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자신의 고향 대표 음식 3가지를 들어 어떤 음식인지 해당 음식에 관해 명칭, 유래, 주재료 등을 설명하고, 추가로 자신이 자라온 가정에서 가장 즐겨 먹었던 대표 음식 3가지의 소개와 대표 음식으로 선정한 이유를 간략히 설
연관 속에서 일어난다는 것은 바로 이런 의미에서 하는 말이다. 이것은 바로 사회언어학의 사회적 관점이 왜 언어나 언어 행위 연구에서 필수적인가를 설명해주고 있다. 언어 행위가 일어나는 사회 연관 속에는 화자가 소속되는 사회적 집단이나 화자와 청자 간의 사회적 관계, 그들이 행하는 상호 작
민족의 경제적 후진성을 강조하는 식민사학인 타율성론에 대항하는 동시에 민족주의사학자들의 관념성과 추상성을 비판하면서 대두된 것인데, 마르크스의 발전이론을 한국사에 적용하여 연구하는 학문이었다. 비록 마르크스적 경제사관에 입각한 연구방법론에 문제가 적지 않고 학문적 체계가 잘 정
한국교민, 유학생, 그리고 추성훈 선수나 일본 연예인처럼 우리가 알고 있는 유명인까지, 그들이 각자의 위치에서 경험한 이번 참사 그리고 떠난 자와 남은 자로서 지금 현재의 모습을 보여주고자 한다. 제작진은 이를 위해, 일본 현지취재는 물론, 유투브, 트위터, 페이스북 같은 인터넷 사이트와 SNS를